본문 바로가기

식물관리

장미꽃의 종류, 재배방법, 꽃말

반응형

장미꽃의 종류

1) 미니어처 장미(Min:Miniature rose

미니어처 장미는 암석정원, 화분재배, 파티오, 테라스 주변에 식재하는데 유용합니다. 또한 화단이나 경재화단에서 테두리 식물에 많이 이용되기도 합니다. 미니어처 장미는 꽃과 잎이 작고 키도 30cm 이하이고 꽃의 크기도 지름 2.5cm 정도이므로 미니어처라고 합니다. 처음 알려진 미니어처 장미는 잔쟁이 중국장미(Rosa chinensis minima)인데 마우리티우스 섬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교잡으로 많은 재배변종이 생기고 꽃빛깔이 다양해지면서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요즘에는 바구니걸이로도 널리 쓰입니다.

 

2) 하이브리드 티 장미(HT:Hybrid Tea rose)

1867년 'La France' 품종이 발표되면서 붙여진 이름이며 전형적으로 꽃이 크게 겹꽃으로 핍니다. 추위에 강해서 겨울 최저 평균기온 -12°C 에서도 보호 없이 월동이 가능합니다. 가시가 많고, 향기가 강하고 한 줄기에서 여러 차례 꽃이 피고 꽃빛깔은 흰색, 분홍, 노랑, 빨강, 보라 등 다양한 것이 특징입니다. 꽃은 늦은 봄에 피기 사작하여 첫서리가 올 때까지 계속 피며 키는 보통 80~120cm까지 자랍니다.

 

3) 덩굴장미(Cl:Climbing rose)

옛날의 재배변종들은 여름 한때만 꽃이 피었지만 근래의 덩굴장미는 여름에서 가을까지 계속해서 꽃이 핍니다. 덩굴장미는 하이브리드 티나 플로리분다 장미 중에서 돌연변이로 생겨났으며, 가장 늦게 분화된 군으로 줄기가 길게 자라기 때문에 곧게 서지 못해 트렐레스, 팬스, 퍼걸러(pergola), 아치, 기둥 등과 같이 나무줄기를 지탱시킬 수 있는 구조물이 필요합니다.   꽃은 일년생 줄기에서 피는 것이 아니라 묵은 줄기에서만 꽃이 피는 것이 다른 장미와 좀 다릅니다. 또한 벽을 기어오르게 하는 용도로도 쓰입니다. 큰꽃 덩굴장미(Large flowered Climber), 긴줄기 덩굴장미(Rambler) 등이 있습니다.

 

4) 그랜디플로라 장미(Grandiflora rose)

그랜디플로라 장미는 1954년 미국에서 'Queen Elizabeth'가 나오면서 붙여진 품종군입니다. 꽃의 형태와 줄기는 하이브리드 티를 닮아서 크고 튼튼하며 또한 플로리분다를 닮아서 꽃이 많이 달리고 오래도록 핍니다. 하이브리드 티와 플로리분다 장미 사이에서 교잡종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키는 1.8m 정도로 키가 큰 편입니다. 크게 자라므로 조경에서는 경재화단에서 배경식에 알맞습니다. 꽃의 크기는 두 양친 간의 중간 크기이며, 강한 특성 때문에 재배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꽃은 겹꽃이나 향기가 작은 편이고, 꽃빛깔은 빨강, 분홍, 노랑, 흰색 등 다양합니다. 

재배방법

토양은 물빠짐이 좋고 공기유통이 좋은 비옥한 사양토나 양토에서 잘 자라며, 산도는 ph 6.0-6.5가 적당합니다. 그러므로 하천부지의 충적토 또는 병충해가 적고 유기질이 풍부한 퇴적토가 좋습니다. 토양의 유기물 함량을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유기물 함량을 높게 유지함으로써 지속적인 영양을 좋게 유지하는 이점도 있지만 뿌리에 풍부한 산소를 공급해 줌으로써 뿌리에 활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적어도 상부 30cm의 토양에는 30%이상의 유기물 함량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료는 액체비료와 건조비료를 교대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래 흙에서는 비료를 자주 주어야 하고, 추운 지역에서는 인산과 가리빌료를 주면 내한성이 생깁니다. 생장기간에는 한 달에 두 차례 정도 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햇빛이 부족하면 줄기가 가늘어지고 잎이 엉성하게 달리며 진한 녹색이 되지 못합니다. 햇빛을 좋아하는 양수여서 하루에 6시간 이상의 햇빛이 요구됩니다. 그늘진 곳이나 큰 나무 밑에서는 장미가 충분히 생장할 수 없습니다.  꽃이 피더라도 작고, 엉성하며, 빛깔도 선명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하루에 6시간 이상 햇빛이 요구됩니다.

장미는 봄에서 가을까지 주당 50mm 정도의 강우가 요구됩니다. 따라서 뜨겁고 건조한 기후에서는 3~4일 마다 물주기를 해야 합니다. 봄철에 장미를 심을 때 너무 더운 날에는 뿌리가 따뜻한 햇볕에 자극을 받으면 잎이 생장할 때 필요한 습도가 마련되지 않아 발육되지 못하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다공성 토양일 경우에는 물이 깊이 스며들기 때문에 상당히 이롭습니다. 온도가 30°C 이상인 여름철에는 동화작용의 양보다 이화작용이 너무 많아서 꽃이 잘 피지 않습니다.

 

 

장미의 꽃말

1) 적색-열렬한

2) 사랑백색-순수결백, 비밀, 사랑의 한숨

3) 황색-질투, 부정

4) 적황색-불타는 사랑

5) 핑크색-감명, 사랑의 맹세

6) 보라-영원한 사랑

7) 파랑-기적, 희망, 불가능 등

8) 검정-당신은 영원히 나의 것, 속박

 

 

 

 

 

반응형